본문 바로가기
travel/HongKong&Macao_2014

[홍콩여행] 에어인디아 한국-홍콩구간 얼리체크인 하기♬

by 반짝반짝S2 2014. 8. 6.



이번 홍콩여행을 계획하면서 에어인디아라는 항공사를 처음 알게 되었는데요 ㅋㅋㅋ

인도여행 다녀오신 분들은 저렴한 가격과 

ADD-ON(에어인디아 국제선 이용시 국내선 무료 이용 가능 프로모션) 가능한 베네핏 때문에

인도항공, 에어인디아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다고 하더라구요 :-)

(ADD-ON에 대해 알아보러 가기)


저는 그동안 주로 대한항공, 케세이퍼시픽만 이용해왔기에

(하나로 몰았어야 하는데 멍청하게 따로따로 마일리지 쌓고 케세이 일본 왕복 마일은 날려먹었어요 orz)

항상 편안하게 홈페이지에서 얼리체크인 해서 좌석 미리 지정하고 과일식으로 변경해가고 그랬거든요.

에어인디아도 당연히 가능할꺼라 생각하고 한국어 사이트로 들어가보니 그런 기능 없음 -_-

어떤 분이 인도항공은 홈페이지에서 얼리체크인이 안되고 

한국지사에 전화걸어서 전화로 얼리체크인 가능하다고 하시길래 한국지사(02-752-6310)에 전화했더니

자기네는 전화상으로 얼리체크인 해주지 않는다면서 예약한 여행사에 전화하라고 하더라구요.

당황한 나머지 과일식으로 바꿔주고 아시아나 마일리지 적립 방법 묻는다는걸 싹 잊어먹고

전화를 끊고 말았습니다 ㄷㄷㄷ

 

항공권을 제가 예약한게 아니라 그분께서 예약하신지라 

근무중에 전화해서 여행사 번호 물어보랴 뭐하랴 할라고 보니 너무 귀찮게 하는것 같아서 

결국 ! 에어인디아 공식 홈페이지 멤버쉽 회원으로 가입도 하고 밀플랜도 변경하고 좌석도 지정하고 다 했어요 :-)

어차피 인도항공 타고 마일리지 적립 받으려면 frequent flyer 회원가입을 해야만 가능하고

회원가입 하고 나면 어느 여행사에서 예약했든지 내 예약사항이 검색되니

손쉽게 공항 가기 전에 좌석지정도 되고, 식사도 바꿀 수 있기 때문에

인도항공 공식 홈페이지(한국어 홈페이지 말고 영어로 된 홈페이지요!) 가입을 적극 권장해드립니다 ㅋㅋ





 http://www.airindia.in/

가장 먼저 에어인디아(인도항공)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해셔서

오른쪽 제일 상단에 위치한  frequent flyer 클릭클릭, 그리고 sign up을 눌러주세요 :-)



(출처 : 인도항공 한국어 페이지 http://www.airindia.co.kr/intro_71.php)


그리고 친절한 에어인디아 설명페이지를 잘 따라 입력하시면 

frequent flyer 회원번호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ㅋㅋㅋ







상단 두번째 탭 manage your trip을 클릭 한 후 my booking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멤버쉽 번호와 비밀번호를 치고 로그온 하라고 나오는데

아까 회원가입하고 받았던 번호와 비밀번호를 쳐주시면 됩니다 :-)





그럼 활성화되어있는 예약과 예약을 찾는 탭이 나오는데요~

저같은 경우는 미리 제 예약을 찾아놓았끼에 active booking에 제 예약이 뜨지만 

그냥 가입만 한 후에는 내가 예약한 비행기가 뜨지 않아요.

전 회원가입할때 여권번호를 모두 입력했기에 여권번호를 찾아 자동으로 예약이 찾아지지 않을까- 기대했는데

역시나 안되더라구요 ㅠㅠ


그리고 find my booking! 이부분이 제가 1주일전에 에어인디아 공홈에서 예약찾으려다가 실패하고

이 포스팅을 쓰게 된 계가가 된 단계입니다!

여행사에서 예약하시고 받으신 e-ticket을 찾아서 옆에 놓고 

빨간색으로 표시된 find your booking을 클릭클릭합니다 :-)





난 나의 last name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

그리고 내가 출발하는 날짜도 물론 당연히 알고 있다!

그런데 web reference가 뭔지 e-티켓을 요리조리 뒤져봐도 잘 모르겠더라구요 ㅠㅠ




티켓 번호? 예약 번호? 항공권 번호? 

게다가 예약번호라는건 위에 사진속 예약번호가 다르고 아래 사진속 예약번호가 다른 시츄에이션...

1주일 전에는 저 번호들을 다 넣어봤는데 인터넷 연결이 문제인지 단순 에러인지 다 안되더라구요 ㅠㅠ

이번에는 인내심을 가지고 제 성과 출발날짜, 그리고 위의 번호들을 하나씩 하나씩 넣어봤는데

들어맞는 번호는 AI-***** 4개의 문자와 1개의 숫자로 이루어진 번호였어요.

AI는 아시다시피 인도항공 항공사 코드잖아요. 그 뒤의 숫자가  web reference인가봐요.

e-티켓에서 뭐가 web reference인지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 하나씩 다 넣어보시면 됩니다 ㅋㅋㅋㅋㅋㅋㅋ






위에 세가지 옵션만 잘 넣어주시면 탑항공에서 예약한 나의 에어인디아 예약 기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정말 이 화면 나왔을때 어찌나 기쁘던지 ㅋㅋㅋㅋㅋㅋ

저는 좌석 지정은 별로 큰 의미 두지 않는데

마일리지 적립을 위해 회원번호 넣는 거랑 과일식으로 식사 변경하는게 중요했거든요.

인도항공 기내식이 향신료 가득에 날아다니는 쌀밥이라 

입맛에 맞지 않는 분들은 거의 못드신다고 하더라구요.


저는 케세이 타고도 기내식 입맛에 맞지 않던 녀자...

그래서 저는 장거리 노선 갈때 식사는 싹 다 과일식으로 바꾸고 

마트에서 시리얼 미니사이즈로 6개 묶어서 파는거 있잖아요?

그거 사서 들고 타서 우유 달라고 해서 말아먹어요 -_-

남자분들은 그렇게 드시면 너무 배고플테니 그냥 식사 나오시는걸 드시는걸 추천드리고 

여자분들은 과일식으로 변경 하신 후에 간단한 주전부리 들고 탑승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내가 그토록 찾아헤매였던 change버튼을 드디어 만났어요 ㅋㅋㅋㅋ

저 버튼을 누르면 이런저런 내용은 요청할 수 있답니다♬






등장한 화면에서 맨 아랫부분, travellers 탭을 보면

본인 이름을 클릭하면 티켓 번호와 회원번호, 식사선택, 좌석선택, 스페셜 어시스턴스를 설정 할 수 있어요.






에어인디아가 7월달에 스타얼라이언스 회원이 된 사실 알고 계시죠?

그말인 즉슨 에어인디아 마일리지를 아시아나 마일리지로 적립시킬 수 있다는 반가운 소식인데요 +_+

저는 아시아나 마일리지가 4,700마일정도 있어서 

이걸 300마일 모아서 제주도 편도를 타야하나 뭘 어째야 하나 고민이 많았는데

에어인디아 V클래스로 조회해보니 5천마일 조금 넘게 적립이 되는 것 같더라구요.

저는 해외여행을 많이 다니는 편이 아니라서 마일리지 모아 

요즘 유행하는 카약신공으로 쓰기는 힘들것 같고 

그냥 원래 있던 마일리지와 합해서 제주도 왕복 하고 오지 않을까 싶어요 ㅋㅋ


여기서 중요한점!!

비행 날짜 전에 꼭 에어인디아 회원과 아시아나 회원으로 꼭 가입하셔야 해요.

비행기를 탄다고 마일리지가 그냥 적립되는게 아니라 회원가입하시고 체크인할때 회원번호 다시 한번 말씀해주셔야

누락되는 일 없이 마일리지가 적립된다는 점!! 

회원가입 안하고 다녀와서 뒤늦게 가입하고 적립해달라고 해도 안된다는점! 꼭 명심하세요 :-) 





에어인디아가 스타얼라이언스에 27번째 회원사로 가입했다고 하는데요

역시나 선택할 수 있는 항공사 갯수도 27개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쓸데없이 이런거 세어봄 ㅋㅋㅋ)

보면 asiana airlines 있잖아요? 이거 클릭해주고 아시아나 회원번호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아시아나 회원번호는 발급받으신 카드에도 나와있고

홈페이지에서 로그인해서 나의 정보 보시면 9개의 번호로 된 회원번호를 찾으실 수 있을거에요.






특별식은 편도로 설정 가능하고 왕복으로도 설정 가능합니다.

식사도 여러가지 타입이 준비되어 있는데

전 여러가지 중에 fruit platter meal을 클릭클릭합니다 ㅋㅋ

의외로 굉장히 다양한 타입의 특별식이 준비되어 있었는데요

베지테리안을 위해서도 6가지 옵션이 제공될 만큼 다양하더라구요.

케세이타고 갈때 과일식 먹어봤는데 

우리 보통 기내식 먹을때도 과일 조금 나오잖아요? 그것보다 2배 정도 만큼 과일이 나오는 정도에요 ㅋㅋ 

남자분들은 에피타이저라고 느끼실 수도 있을만큼의 양입니다 ㅋㅋㅋ

전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아동식을 먹어보고 싶어요 ㅋㅋㅋㅋ


아, 그리고 그 부분은 캡쳐를 못했는데 과일식 선택하고 select 누르고 나서 다음 화면에서 

컨펌 해주셔야 완료가 됩니다 ㅋㅋㅋ


그런데 특별식을 신청해놓고 나서 보니 니가 요청한 특별식에 대해 알긴 알았는데 컨펌은 안해준다는 시츄에이션...

전 향신료 가득한 기내식을 먹을 수 없어 한국지사에 전화해보니

그게 신청을 해도 컨펌으로 안바뀔수도 있다네요..

그래서 저는 공항에서 체크인할때 다시한번 확인하려구요.

그래서 과일식 신청했지만 meal preference는 none으로 체크되어 있는 찝찝한 현실 ㅋㅋㅋㅋㅋ

좌석도 선호좌석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이건 말 그대로 선호 좌석이지 이대로 체크인이 되는건 아닌가봐요

메인페이지에 web check-in 섹션이 있는걸 보니 여기서 해야하나 봅니다 ㅋㅋㅋ

하지만 전 좌석은 크게 상관 없으므로 패쓰-ㅋㅋㅋ


이렇게 에어인디아, 인도항공 마일리지 적립을 위한 회원번호 입력, 특별식 설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출발까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이라 엄청 두근거리는데요 +_+

에어인디아 타고 홍콩, 인도 가시는 분들, 

다른건 다 몰라도  frequent flyer, 아시아나 회원가입은 잊지 말고 꼭 하고 가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