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아기 두상교정으로 시흥 사두증 소아과 병원 다녀왔어요

by 반짝반짝S2 2022. 12. 1.

 

안녕하세요 전업주부 짠테커 반짝반짝입니다. 제가 이번주 월요일부터 오늘까지 아기 사두증 관련해서 이것저것 알아보느냐고 조금 바쁜 시간을 보냈습니다. 아기 두상교정을 위해 사두증 교정용 헬멧을 알아보게 될거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는데요. 아기 사진으로 엽서를 만들기 위해 남편이 동영상으로 사진을 캡쳐하다가 이 사진을 보고 둘다 좀 심각하게 생각하기 시작했어요.

 

사진에 보면 아기 왼쪽(사진상 오른쪽) 머리가 볼록하게 솟아있는듯 보이죠? 남편이 뒷통수가 완전 밋밋한, 지금으로 보자면 단두증에 가까운 두상인지라 아기가 태어났을때부터 거의 원형에 가까운 두상을 제일 마음에 들어했었어요. 그런데 6개월동안 자라면서 영아돌연사증후군 이슈때문에 베개를 쓰지 않고, 저도 평소에 머리를 요리조리 돌려주지 못했고, 아기가 처음에는 오른쪽으로만 너무 고개를 돌려서 왼쪽으로 돌려줬더니 이제는 오른쪽으로 고개를 돌리려 하지 않는 등의 문제로 아기 왼쪽 머리가 손으로 만져보면 많이 평평해져있는 상태였어요.

 

남편은 아기 두상이 안예뻐졌다고 속상해했고, 저는 이정도도 눌리지 않는 아기가 어디있냐는 생각이었구요. 그러다 이 사진을 보니 아무리 머리카락이 솟아서 왼쪽 머리가 볼록하게 솟아있는듯 보이긴 하지만 그래도 저도 살짝 겁이 나더라고요. 사진을 본 남편이 유튜브 삐뽀삐뽀 119 하정훈 선생님의 영상 중 사두증 영상을 보더니 걱정이 많아져 진료를 보게 되었습니다.

사두증이나 단두증이 단순히 미용상 두상의 모양이 변형되는것 뿐만 아니라 뇌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고 하셔서요.

 

 

 

아기 사두증이란

출처 : 하니헬멧

사두증은 말 그대로 두상이 한쪽으로 눌려서 기울어진 증상을 말합니다. 선천적인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자세성 사두증으로 저처럼 머리를 요리조리 제대로 돌려주지 않아서 아기 머리가 눌리게 되면서 생긴다고 해요. 머리가 눌리면 머리 모양만 편편질 뿐만 아니라 양쪽 귀의 위치도 달라지도 안면비대칭이 심해질 수 있다고 해서 뇌발달 뿐만 아니라 안면비대칭도 걱정이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딸이다 보니까요.

 

사두증 치료 방법은 아기가 어려서 아직 두개골이 단단해지지 않은 상태라면 셀프로 머리를 요리조리 돌려주면서 교정을 하기도 하지만 보통은 헬멧을 써서 교정을 하는 방식을 선택합니다. 저는 사두증 교정을 위해 헬멧을 쓰는걸 유튜버 올리버쌤 영상에서 처음 알게 되었어요. 다행히 체리는 이제 헬멧을 벗었다고 하는데 헬멧을 쓰고 있는 동안 체리가 얼마나 힘들었을지 아기 엄마로서 너무 짠하더라고요.

 

 

 

사두증 치료 과정

남편이 저희 아기도 사두증 진료를 받아봤으면 좋겠다고 해서 월요일에 급하게 사두증에 대해 알아보기 시작했어요. 사두증은 일반 소아과에서 진료 가능한건지, 대학병원을 가야하는건지 이런 점들이 궁금했습니다. 제가 알아본 사두증 치료 과정은 다음과 같아요.

  1. 소아과에서 사두증 관련 진료를 보고 소견서/진료의뢰서를 발급받습니다.
  2. (선택사항) 소견서/진료의뢰서를 가지고 대학병원 진료를 봅니다.
  3. 아기 사두증 헬멧을 전문적으로 제작하는 헬멧업체(오쏘코리아, 하니헬멧, 지오헬멧 등)에서 엑스레이, 3D스캔 후 헬멧 제작 여부를 결정합니다.
  4. 헬멧을 제작하면 주기적으로 3D스캔을 하며 경과를 살펴보며 헬멧교정을 하며 두상이 정상범위 내에 들어오면 헬멧교정을 종료합니다.

 

저희 아기는 선천성 심실중격결손과 심방중격결손으로 서울대병원 어린이병원에서 진료를 보고 있고, 얼마전에는 정형외과에서 아기 고관절초음파를 받고 고관절탈구 의심소견으로 역시 서울대병원 본원에서 진료를 봤었어요. 이건 다행히 정상이라고 하셔서 1년 후에 엑스레이만 한번 더 찍으러 가면 되고요. 그래서 가장 처음에 생각한건 소아과에서 사두증 진료를 보고 진료의뢰서를 받아서 서울대병원 어린이병원으로 가야할까 싶었어요. 

 

그런데 사두증은 모든 병이 마찬가지이긴 하지만 조기치료가 가장 중요하다고 해요. 아기의 두개골이 말랑할수록 교정효과가 더 뛰어나기 때문이에요. 여러 후기를 찾아보니 서울대병원 진료를 보는게 예약이 바로 안될수 있고, 검사예약을 잡는 일이 너무 어려워요. 대학병원 진료를 보고 싶은게 사실 정확한 수치로 아기가 사두증인지 아닌지 확인하고 싶은 마음이 컸는데 서울대병원 어린이병원의 경우는 엑스레이 빼고 거의 모든 검사가 예약이 정말 한참 밀려있어요. 심장초음파는 1년치 예약이 꽉 차있어서 중간중간 비는 시간이나 취소 나온 시간대에 간신히 봤고, 고관절초음파 찍을때도 예약이 5개월 뒤가 가장 빠르다고 했는데 당일에 빈자리가 나서 역시 간신히 봤었거든요. 고관절탈구때와 마찬가지로 의심소견으로 대학병원 진료 보는게 보통 일이 아니기도 하고, 또 완전히 사두증 땅땅땅- 이것도 아닌데 대학병원 진료까지 보는건 더 아픈 다른 아기들의 진료기회를 빼앗는것 같아서 이건 아니다 싶었어요.

 

아기 사두증 헬멧업체 종류

그래서 더 알아보다 보니 오히려 소아과 진료는 살짝 요식행위에 가깝고 실제 3D스캔으로 정확한 사두증 측정은 헬멧업체에서 가능한것 같더라고요. 그럼 차라리 헬멧업체에서 3D스캔으로 정확한 수치를 파악해보자 하고 헬멧업체를 알아봤어요. 국내에서 아기 사두증 두상교정하는 헬멧업체는 크게 3곳이 있어요.

  • 오쏘코리아
  • 하니헬멧
  • 지오헬멧

저는 이 3개 업체들중에 원래는 오쏘코리아에서 검사를 받아보고 싶었어요. 이유는 서울대병원 연계 업체가 오쏘코리아더라고요. 그런데 위치가 너무 멀었습니다. 서울시 성동구 서울슾 근처에 있어요. 오쏘코리아가 안산에도 센터가 있다는 글을 보긴 했는데 검색해도 안나와서 포기. 두번째로 하니헬멧을 검색해보니 하니헬멧은 센터가 여러곳에 있어요. 가산센터, 판교센터, 천안센터 이렇게요. 지오헬멧은 센터가 가장 많은데 본점이 구로이고 인천지사, 대구경북지사, 부산경남지사, 대전충청지사, 호남지사가 있어요. 아무래도 지방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지오헬멧을 하시는게 가장 좋으실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저희는 시댁이 구로라서 하니헬멧을 염두에 두고 있었어요. 그런데 조금 검색하다보니 하니헬멧이 송도센터가 있더라고요? 저희집에서 송도가 가까워서 검사받기 전에 이미 마음은 하니헬멧으로 기울어져 있었어요. 아무래도 아기가 어리다보니 비록 한달에 1번 정도일지라도 집에서 가장 가까운 거리인 곳으로 다녀야 수월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하니헬멧 홈페이지에도 송도센터는 언급이 없었는데 알고보니 송도센터는 하니헬멧 가맹점? 같은 느낌의 센터에요. 3D스캔기계도 동일하고, 하니헬멧 본사에서 교육을 받으신 분이 측정하시고 헬멧도 본사 센터들과 동일한 공장에서 제작되는데 AS나 세부조정 같은 부분이 송도센터는 송도센터에서만 가능하고 나머지 본사에서 운영하는 3개 센터는 호환이 가능한가봐요. 

 

그리고 하니헬멧은 헬멧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소아과 소견서가 필요한데 아무 소아과에서만 사두증 소견서를 받을 수 없고 연계 소아과가 지정되어있대요. 송도센터는 연계 소아과 없이 모든 소아과에서 발급받은 사두증 소견서가 있으면 제작이 가능하고요. 하니센터 연계 소아과 중 집에서 가장 가까운 곳이 배곧 삼성키즈소아과였어요. 일단 하니헬멧 송도센터를 염두에 두긴 했지만 혹시 가산센터로 가게 될지도 몰라 일단 사두증 진료는 배곧 삼성키즈소아과에서 보게 되었습니다.

 

시흥 사두증 진료 소아과 병원 : 배곧삼성키즈소아과

시흥에서 하니헬멧을 제작하기 위해 갈 수 있는 연계소아과가 삼성키즈소아과 한개정도인것 같아요.(정확하지 않음) 위치는 배곧중심상가에서 롯데마트 바로 옆에 건물에 있습니다. 배곧삼성키즈소아과가 대기가 많다고 들었어요. 실제로 저도 오전에 예약문의 했을때 이미 오전진료는 모두 마감되었고 오후진료는 똑딱어플로 2시 15분부터 진료예약이 접수되니 어플로 예약하라고 안내받았어요. 전화예약이 되지 않고 현장대기도 불가하다고 하니 어플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이런 방식이 편리할 수 있으나 할머니가 아기를 봐주시는 등 어플사용이 어려우신 분들은 소아과 진료 보는게 쉽진 않겠단 생각이 들었어요.

 

저는 이전에 1차 영유아검진, 2차 영유아검진 받을때도 동네에 있는 소아과 중 당일예약이 가능한 곳에 가서 받았었어요. 그런데 인기있는 소아과들은 영유아검진도 똑딱 어플로 예약을 받고 그나마도 1달후는 모두 예약이 꽉차있는 식이더라고요. 배곧삼성키즈소아과도 소아과 규모가 꽤 크고 진료를 받는 아이들도 많은게 인기가 많은 소아과인것 같았어요.

 

시흥 배곧삼성키즈소아과에서는 두상관련 단두증, 사두증 진료도 가능하고 시력관련 소아 사시, 굴절검사도 가능한 소아과에요. 하니헬멧 연계 소아과라 그런지 진료내용에 사두증, 단두증 내용이 포함된 부분이 인상적이었어요.

 

그런데 진료 대기 31명, 30명 실화입니까? 전 아직 아기가 감기 등으로 아플 나이가 아니라 그냥 진료 빨리 볼 수 있는 곳이 최고 아닌가 싶었는데 아기 키우는 친구 말이 대기가 긴 소아과와 그렇지 않은 소아과는 다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고 하더라고요. 진짜 소아과 대기가 장난이 아니었습니다. 한 30분 정도 대기한것 같아요. 

 

배곧삼성키즈소아과에서 사두증, 단두증 관련 진료는 박종모 원장님만 가능합니다. 똑딱 어플로 미리 예약하실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아요.

 

이 배곧 소아과는 무료 일요일, 공휴일 상관없이 365일 진료를 한다고 해요. 토요일은 오후 2시까지, 일요일과 공휴일은 오후 1시까지 진료를 하니 아기 키우는 엄마들이 좋아할 수밖에 없을것 같습니다. 배곧 삼성키즈소아과 진료시간 엄청나네요.

 

그렇게 30분을 기다려 사두증 진료를 보았습니다. 사두증 진료는 엑스레이를 찍거나 줄자로 둘레를 재거나 그런것 없이 원장님께서 손으로 머리를 만져보시고는 머리가 약간 눌렸네요 하면서 소견서를 써주십니다. 저는 소아과에서 이정도 머리 눌림이면 의학적으로 꼭 헬멧 교정이 필요한지 여부를 알고 싶었는데 오히려 이 질문의 대답은 하니헬멧 송도센터에서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나마 똑딱어플로 예약해서인지, 아니면 6개월 미만 아기들의 소아과 진료비가 얼마 안나오는것인지 몰라도 사두증 진료비는 900원 나오더라고요. 사두증 관련해서 소아과 진료를 보실때 이정도 진료가 이루어진다는 점을 미리 알고 오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하니헬멧 송도센터에서 3D스캔한 이야기를 전해드릴께요.

2022.12.01 - [health] - 송도 미소어린이병원 하니헬멧 송도센터 방문기

 

송도 미소어린이병원 하니헬멧 송도센터 방문기

안녕하세요. 전업주부 짠테커 반짝반짝입니다. 어제는 6개월 아기 사두증 의심증상으로 시흥 사두증 병원 찾다가 배곧 삼성키즈소아과 다녀온 이야기 전해드렸었죠? 오늘은 사두증 의심 소견서

2pinkpanda2.tistory.com

 

댓글